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 관련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전 성남시장이 선두를 달리는 것으로 16일 나타났다.

뉴시스에 따르면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뷰에 의뢰해 민주당 지지층과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층을 대상으로 한 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적합도 조사 결과 이재명 전 시장은 55.7%의 지지율을 보여 선두를 달렸다.

▲ [뉴시스-리서치뷰 여론조사]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 적합도/뉴시스 그래픽

이어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위(27.8&), 양기대 전 광명시장이 3위(3.7%)로 추격 중이다.

그러나 민주당 권리당원들을 상대로 진행한 경기지사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는 전해철 의원이 61.7%로 1위를 차지했고 이재명 전 시장은 32.6%, 양기대 전 시장은 3.4%에 그쳤다. 일반 조사에서 2위 후보에 더블스코어 차이로 앞선 이 전 시장이 민주당 권리당원 조사에서는 오히려 전 의원 지지율의 절반 정도에 머문 것이다.

민주당 경선은 권리당원 ARS 투표 50%와 시민안심번호 ARS 여론조사 50%의 합산으로 치러진다. 이날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가 투표 당일 실제 득표와 어느 정도 비슷할지 가늠하긴 어렵더라도 적어도 이 전 시장이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하는 데이터여서 관심을 끌고 있다.

만일 경선에서 이 같은 양상이 나타난다면 이 전 시장과 전 의원이 접전을 벌인다는 분석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. 물론 이 전 시장 측은 "자체적으로는 권리당원 지지율이 일반 여론조사 결과와 비슷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"고 주장하고 있다.

뉴시스에 따르면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이른바 '혜경궁 김씨' 논란도 경선 투표의 주요 변수가 될 수 있다. '혜경궁 김씨'는 트위터 계정(@08_hkkim) '정의를 위하여' 사용자의 별명이다. 그는 2013년부터 3만개 정도의 트윗 글을 작성하며 이 전 시장을 지지해온 것으로 전해졌다. 하지만 최근 전 의원을 향해 '한국당과 손잡았다'는 글을 올린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됐다.

저작권자 ©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